본문 바로가기

아들러의 심리학

자유와책임

 

 

밭이나 논에 가면 많은 곤충들이 있습니다. 수많은 곤충들 중에서 메뚜기를 잡아서 깊은 유리병에 넣어두었다고 상상을 해보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동안 유리병에 갇힌 곤충은 논에서 뛰어놀던 그 높이까지 뛰어놀다가 시간이 갈수록 그 높이만큼 뛰지를 못할 것입니다. 유리병 안도 너무 좁고,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유리병에 갇혀있어서 어느 높이까지 자기가 날 수 있는지를 잃어버리는 것입니다. 그래서 시간이 흐를수록 유리병 속에서의 높이만큼만 뛰는 것에 익숙해져서 적응을 하게 됩니다. 그러다 어느 날 유리병 속에서 꺼내 다시 세상 밖으로 나온 곤충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처음 논이나 밭에서 뛰어놀던 그때로 돌아가 점프를 하늘 높이까지 뛰어올랐을까요? 아닙니다. 곤충은 유리병 속에 있던 그 점프만 기억을 하고 세상 밖으로 나갔지만 더높이 뛰지 못합니다. 어쩌면 우리가 살아가면서 가끔 이런 상황이 생겼을 수도 있고, 이미지 나가 버렸을 수도 있습니다. 여러 주위 나 자신과 연결된 사람들을 생각합니다. 우리는 자유로울 권리는 있지만 사람들과 더불어 살아야 하고 내가 크게 손해보지 않는 이상 맞추고 살아도 괜찮다고 자기 자신을 합리화시키면서 살아가고 있는지도 모릅니다. 나는 부모님께 잘하는 자식이 여야 하고, 친구들에게는 인기도 많고 인정을 받는 친구여야 하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은 절대로 상처를 줘 선안 된다. 나의 자식들에게는 언제나 좋은 부모, 날 원망하게 만들면 안 된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런 생각들이 어느새 유리병에  나 자신을 가두어버리는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나 자신은 즐겁게, 자유롭게 살아가랴 합니다. 그리고 그렇게 되기에는 나 자신의 자유에 책임 만지면 된다는 것입니다.

 

완전한 자유

아들러의 심리학자는 이런 말을 합니다. 우리 인생에 완전한 자유는 없다고 말입니다. 자유에는 반드시 책임도 함께 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리는 어릴 때 부모님과 대화를 많이 합니다.  부모님과의 대화에서 한 아이가 대학을 들어가기 전에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 부모님이 질문을 합니다. 너는 이제 곧 대학생이고 성인이 될 텐데, 이런 대학보다는 저런 대학이 훨씬 좋고 네가 선택한 이 대학은 이런저런 점이 너무 좋지가 못하다.라고 부모님이 생각하는 진로방향에 대해서 말을 합니다.

하지만 한번 얘기를 해서 대학 진학을 앞둔 이아이의 반응이 부모님이 원하시는 방향으로 흘러가지 않으니, 설득이 될 때까지 계속 말을 합니다. 이런 대학 저런 대학 자신이 결정하려가 하는 방향의 안 좋은 점, 그래서는 안된다라고 말을 합니다. 가만히 듣고 있던 자식이었는데, 어느 날 부모님의 말을 다들은 자식이 참다가 참다가 한마디를 했습니다. 이제는 나의 인생이니 나 스스로가 결정을 하고 싶습니다. 만약에 부모님이 말씀하신 대로 대학을 결정하고, 세월이 흘러서 졸업을 하게 되는 시기가 왔을 때, 나는 이 대학을 다니는 것이 아니었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 즐겁지도 않았고, 행복하지도 않았다. 내가 대학을 다녔던 그 많은 시간들이 너무 후회가 된다.라고 졸업을 하게 될 때 이런 감정을 느끼게 된다면 부모님께서는 어떠시냐고, 부모님의 뜻대로 갔는데 나는 결코 즐거운 대학생활을 하지 못하고 후회뿐이다.라는 결과가 나온다면 부모님은 어떠신가요? 자식인 제가 부모님을 그때부터 평생 원망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래도 제가 부모님이 결정해주시는 대학을 가는 게 맞나요?라고 되물어 봅니다. 이 말을 들은 부모님은 아무 말도 하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후 사람은 자신이 가고 싶어 하던 대학을 가게 되었으며, 부모님은 자식의 의견을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한 가지 생각해볼 것이 있습니다. 이아이는 부모님을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자신이 원하는 대학을 갔습니다. 그런데 아무도 모릅니다. 졸업시기가 오면 부모님이 선택해준 대학을갈껄 이라고 말입니다. 하지만 반대로 정말 즐거운 대학생활이었고 , 나는 내가 배운 것으로 뭐든 도전해볼 거야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아직 일어난 일이 아니기에 결과는 알 수 없지만 이것이 자유에는 책임도 따른다는 것입니다. 만약에 후회를 하더라도 본인 몫인 것이고, 대만족을 하게 되더라도 본인 몫인 것입니다. 

 

'아들러의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들러의 심리학  (0) 2022.03.07
내 인생에서 하는거짓말  (0) 2022.02.24
자유와책임  (0) 2022.02.24
타인의 기대  (0) 2022.02.24
나자신에 대한 믿음  (0) 2022.02.23
타인에게 미움받을수 있을까?  (0) 2022.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