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들러의 심리학

인생의 과제에서 목적을 이룰 수 없게 된 사라진 용기

아들러의 심리학에서는 우리가 목적을 이루기 위해 삶에서 무언가를 결정을 할 때 그 결정이 과거의 원인이나 미래에 목적이 있다고 말하지 않았습니다. 아들러 심리학자는 오히려 목적이란, 개개인의 머릿속에서 생각을 하고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만들어지는 이미지 즉, 상상이라고 말을 합니다. 개인이 머릿속에서 만들어낸 이미지가 현실 속에도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현실에 부딪히듯이 놓여있는 상황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런 생각을 하고 있는 아들러 심리학자는 이런 상황을 가상적이라고 표현을 하며 글을 적었습니다. 이런 과정도 있지만 아들러는 우리가 지금 현재 겪고 있는 어느 문제의 원인 또한 객관적으로 볼 때 과거에 존재하여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고 말을 합니다. 하지만 아들러가 말을 하는 것에는 이런 과제가 있다고 말을 합니다. 그것은 인생을 살면서 절대적으로 피할 수 없는 과제는 분명 있다고 말이죠. 이를테면 그 과제라는 것은, 친구들과의 교우문제의 과제, 업무를 같이 보는 회사 동료들과의 과제, 연인관계나 인간관계에서의 사랑이라는 과제라는 것입니다.

 

 

인생에서 벗어날수 없는 과제

이런 여러가지 관계 속에서 우리는 여러 가지 과제들과 맞닥뜨리며, 아주 많은 고민과 노력, 인내를 쏟아부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가끔 이런 여러 가지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자신에게 없다고 생각이 들것입니다. 이런 생각 들을 아들러 심리학에서는 사람들은 인생의 과제에서 도망을 치려한다는 것입니다. 앞전에 한번 다뤘던 열등 콤플렉스나 혹은 열등감이라는 뜻으로 해석할 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가끔 자기 자신이 무언가를 일상생활에서 할 수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면 여러 가지 할 수 없게 된 원인과 어떠한 이유들을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자면, 이것 때문에, 이것이 아니라서, 저것을 할 수가 없어서 이것을 하고 싶어도 할 수 없게 되었다 라는 논리를 일상생활에 반영하여, 말을 하곤 합니다. 이런 것들을 가리키자면 열등감이며, 혹은 열등 콤플렉스라고 합니다.

 

열등 콤플렉스

아이들이든 어른이든 열등 콤플렉스는 있습니다. 아이를 예로들자면 이런 것입니다. 어떤 아이가 성적이 좋지가 않습니다. 이아이는 자기가 성적이 좋지 않은 것에 대해서 이렇게 말을 합니다. 내가 못하는 게 아니고, 게임 때문에 성적이 좋지 않다고 말을 합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말을 하기도 합니다. 나는 결혼 전에는 정말 잘 나가는 사람이었는데 결혼을 하고 난 후부터 내 인생이 고생스럽고 꼬였다고 말을 합니다. 이처럼 어떤 아이는 정말 게임으로 인하여 공부를 못하는 것일까요? 어떤 사람은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더 깊게 파고들면, 이야기는 틀려집니다. 게임이 원인이 아닌 것이지요. 게임을 한다고 해서 모두 다 공부를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럼 무엇일까요? 이것은 자기 생각과 상상에서 나오는 그리고 수행해야 할 인생의 과제를 회피하였기 때문에 나온 결과이며, 이것을 열등 콜 플렉스라고 합니다. 자신이 해야 할 과제를 하지 않아서 결과가 좋지 않은 것인데 그것을 게임으로 돌려버리니 이것은 열등 콤플렉스라고 아들러는 말을 합니다. 이것은 아들어 심리학에서는 핑계의 구실이며, 이것은 다른 사람들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을 속이는 것이며, 인생의 거짓말이라고 합니다.

 

핑계와 거짓말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핑계를 대고 이것때문에, 저것만 아녔더라면, 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주장을 하고 본인 스스로가 그렇게 생각을 해야지 실패라는 마음이 들지 않게 되는 것입니다. 실패를 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해버리면, 자기 자신이 실패자이거나, 능력이 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가 인정하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패든 결과가 좋지 않든, 인정을 하게 되면 무조건 분명히 거기에 따르는 얻어낼 수 있는 무언가도 존재하며, 이것은 언제라도 나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경험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아들러의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결과를 책임질수있는 용기  (0) 2022.10.07
고마움을 표현하는 용기  (0) 2022.10.06
자신감을 갖는 방법  (0) 2022.06.09
숙제를 하지 않는 심리  (0) 2022.05.20
내가 생각하는 세상  (0) 2022.05.19